추천 글
당뇨와 혈당을 위한 영양제 - 아연, 차전자피, 베르베린, 마그네슘, 비타민C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오늘날 당뇨와 혈당에 좋은 영양제는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영양제가 당뇨와 혈당에 좋은지 제대로 알아야 도움이 됩니다. 이제부터 당뇨와 혈당을 위해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연
아연은 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 학술지에서 혈당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큰 효과가 나타났다는 메타분석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에서는 아연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이 효과가 컸다고도 합니다.
아연은 체내의 면역 기능과 염증 특히, 건선이나 아토피처럼 피부의 염증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만큼,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 연구 결과만 보고, 아연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연은 다른 성분과 비교했을 때, 아주 적은 양을 섭취해도 쉽게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용량의 아연이 포함된 영양제를 먹는 것은 위험하고, 아연을 하루에 30mg 이하로만 섭취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연이 포함된 영양제는 종합비타민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특히, 당뇨나 평소에 혈당이 높은 분들은 체내 필수 성분들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
차전자피(Psyllium husk)는 차전초 또는 질경이라고 부르는 식용 식물의 씨앗의 껍질입니다. 이 차전자피는 수용성이 높아서 물에 젖으면 부피가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점성도 높기 때문에, 변비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이러한 차전자피에는 식이섬유가 다른 식물보다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섭취했을 때 충분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나 혈당이 높은 사람들이 섭취하면, 포만감으로 인하여 식이조절에 도움이 되고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전 연구에서는 차전자피를 섭취했을 때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되고, 혈당 개선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굉장히 효과적이라는 결과도 보였습니다.
하지만 차전자피는 다른 영양제들처럼 쉽게 복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영양제나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차전자피가 영양제나 약의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시작하기 30분 전에 차전자피를 먹고 나서, 최소 2시간 이후에 평소에 섭취하던 영양제나 약을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차전자피는 해외 제품 중 일부에 중금속의 일종인 카드뮴이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생산된 차전자피 제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베르베린
우리나라에서 베르베린(Berberine)은 매자나무에 많이 함유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르베린은 각종 염증 질환에 사용되어 왔으며, 장염이나 설사에 약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베르베린이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라는 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혈당 조절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단기간에 혈당을 조절하는 데 큰 효과를 보인 성분이 베르베린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베르베린은 일종의 허브 성분이라서, 효능은 강력하지만 부작용도 클 수 있습니다.
양날의 검인 베르베린은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질환의 의약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구매 시, 통관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당뇨약을 복용 중인 분들이라면, 베르베린을 섭취했을 때 갑자기 혈당이 급격하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당뇨약 이외에도 베르베린은 허브 성분이기 때문에, 다른 의약품과 어떤 상호작용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꼭 의료진과 상담하에 섭취해야 합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이전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과의 관계에서도 설명했던 것처럼,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입니다.
2021년 Nutrients 의학 저널에서 메타분석을 통해, 마그네슘이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신경계와 근육과 관련된 질병에도 도움이 되고, 숙면을 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이 포함된 영양제는 보통 마그네슘만 들어있는 영양제와 칼슘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이 두 영양제 중 어떤 영양제가 더 좋은지에 대한 기준은 없습니다. 하지만 평소 식습관을 고려했을 때, 유제품이나 칼슘이 포함된 식습관이 없다면, 칼슘이 포함된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칼슘이 포함된 식습관이 있다면, 마그네슘만 포함된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도 인체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과도하게 칼슘을 섭취하면 혈관과 관련된 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부작용도 있으므로, 적절히 먹는 게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포함된 영양제는 약국에서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마그네슘 함량이 너무 높은 영양제는 이전 글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설사를 유발하게 되므로, 꼭 약사와 상담하고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비타민C
비타민C는 혈당이 높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 성분입니다. 기존 연구에서 비타민C는 이미 과일을 평소에도 잘 섭취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부작용이 더 높았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이 높거나 당뇨가 있으면, 비타민C가 다른 사람들보다 손실량이 높고, 그만큼 비타민C를 필요로 하는 양도 더 높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당뇨가 있는 사람이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할수록 사망률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보였습니다. 특히, 이 연구 결과에서는 당뇨 환자가 암과 심혈관으로 인한 사망률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을 보였습니다.
또한, 비타민C를 섭취했을 때, 실제로 혈당 수치가 개선되는 효과가 다른 성분보다 뛰어났습니다.
이러한 비타민C는 약국에서도 쉽게 영양제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영양제보다도 비교적 안전하게 먹을 있습니다.
비타민C 관련 영양제는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의약품 형태의 비타민C가 가장 안전하고 품질이 보장된다고 생각합니다.
비타민C는 하루에 500mg 또는 1,000mg을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루에 너무 많은 비타민C를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혈당 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분들은 비타민C라도 꼭 섭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