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글
진행되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와 식품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우리나라의 탈모 환자가 2022년 기준 약 23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점점 탈모로 고통받고 있는 인구가 증가하는 시기에, 탈모에 좋은 영양제만 찾는 것보다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먹지 않는 것이 오히려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진행된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진행되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들 - 비타민A
비타민A는 인간의 눈, 성장, 면역 조절, 피부 세포의 분화 등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A는 일반 종합비타민으로 섭취했을 때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비타민A만 들어있는 고함량의 비타민A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고함량의 비타민 A 영양제를 섭취하는 경우는 피부 미용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인의 경우에 1일 비타민A 권장량은 600~760mcg입니다. 물론 최대 1일 3,000mcg까지 섭취할 수는 있습니다. IU의 단위로 보면 1일 약 10,000 IU가 상한 섭취량입니다.
그러나 Archives of Dermatological Research 저널에 따르면, 비타민A가 5,000 IU 포함된 종합비타민을 3년 동안 섭취했을 때, 탈모가 더 심해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저널에 따르면, 비타민A를 50,000 IU씩 3개월 동안 섭취해도 탈모가 급속도로 더 심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A는 아무리 많이 섭취해도 1일 3,000 IU 이하로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최대한 적게 먹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진행되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들 - 셀레늄
셀레늄은 브라질너트라는 견과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써, 굉장한 항산화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이나 피부 건강을 위한 영양제에 셀레늄이 들어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셀레늄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셀레늄이 포함된 영양제를 이것저것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셀레늄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체내에 많이 쌓이게 된 셀레늄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을 적정량 이상 먹게 되는 경우는 셀레늄이 너무 많이 들어있는 해외 영양제를 먹게 되거나, 셀레늄이 소량만 있는 국내 영양제를 무분별하게 많은 종류를 섭취하게 될 때 발생합니다.
시중에서는 셀레늄의 함량이 200mcg 이상인 종합비타민도 많습니다. 셀레늄의 1일 섭취 권장량은 WHO의 경우 50~200mcg, 미국영양학회(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의 경우에는 55~70mcg, 영국 영양재단(British Nutrition Foundation)의 경우에는 500mcg로, 국가나 환경에 따라 권장량이 다르지만, 보통 국내에서는 200mcg 이상의 셀레늄은 너무 과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그런데 피부 미용이나 항산화제라는 키워드에만 집중해서 셀레늄을 400mcg 이상 섭취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고함량의 셀레늄을 섭취하게 되면, 손톱이 쉽게 깨지고, 탈모의 진행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진행되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들 - 적색육, 튀김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BMC 매디슨(BMC Medicine)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주 3회 이상으로 적색육을 많이 섭취한 경우, 심장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허혈성 심잘질환, 게실염, 대장용종,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색육 뿐만 아니라 튀김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적색육과 튀김류의 음식들은 체내에 염증을 많이 생성하게 되고, 두피의 피지 분비를 더 많이 촉진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탈모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적색육 대신 닭고기와 같은 백색육, 생선을 먹는 비중을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되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들 - 녹차, 커피
녹차와 커피를 건강을 위해 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녹차와 커피를 한 방울이라도 마신다고 해서,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다량의 녹차와 커피를 마시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우려낸 녹차 또는 커피를 마시게 되면, 녹차와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탄닌(Tannin)이라는 물질을 과도하게 먹게 됩니다.
탄닌은 체내에서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철분제를 섭취하고 과도한 녹차나 커피를 마시게 되면, 철분을 최대 10%만 흡수하게 됩니다.
철분이 부족할 때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게 되고, 신체의 각 기관으로 산소를 공급하기 어려워집니다. 철분이 두피 건강에 중요한 이유는, 낮아진 헤모글로빈 수치로 인해, 두피까지 제대로 영양분을 공급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분을 저장하는 페리틴(Ferritin)이라는 단백질은 두피의 모발을 성장시키는 필수 요소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이 페리틴이 두피의 모발보다 인체 내 다른 장기 기관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더 많아지게 돼서, 철분이 부족해지면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철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라도, 녹차나 커피는 식사 후, 최소 1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대로 식사를 못하는 경우나 영양상으로 불균형한 식사를 하는 분들이라면 녹차나 커피를 과도하게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되는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들 - 탄산음료와 과당 첨가물이 포함된 과일주스
일상생활에서 즐겨 마시는 사이다나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 그리고 달콤한 맛을 내기 위해 첨가된 과당 첨가물이 많이 포함된 과일주스를 너무 많이 마시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와 과당 첨가물이 포함된 과일주스에는 단순당(Simple Carbohydrate)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순당은 단순 탄수화물이라고도 하며, 당 분자가 1개인 단당류, 당 분자가 2개인 이당류가 단순당에 속합니다. 보통 단당류에는 포도당, 이당류에는 설탕이 포함됩니다.
이 단순당을 섭취하면, 인체 내에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이러한 단순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단순당이 피부의 염증을 유발하고 피부의 피지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탈모에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피지는 피부의 윤활제의 역할을 해줘서, 외부의 다양한 세균이나 유해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피지가 너무 많이 분비되면, 오히려 피부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피부 염증이 탈모에 큰 악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단순당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디저트, 과자에도 잔뜩 들어있습니다. 또한, 정제된 밀가루나 곡류로 만들어진 빵같은 식품이나 가공식품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탄산음료를 꼭 마셔야 할 때에는 가급적 제로 칼로리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제로 칼로리의 탄산음료들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과일주스의 경우에는 과일로 100% 착즙해서 만든 것이라면 괜찮습니다.




